블록체인 활용 - 콘텐츠 분야

초급5분 소요2022-03-16

블록체인을 통해 소비자가 제작자로부터 직접 컨텐츠를 구매할 수 있게 되면서 블록체인 기반 콘텐츠 플랫폼이 부상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대형 플랫폼이 주도하는 콘텐츠 생태계는 복잡한 유통 구조 때문에 정당한 수익 배분이 어려웠기 때문입니다.



1. 스팀잇

블록체인 기반의 SNS 시스템 스팀잇(Steemit)에 의해 블록체인 기술이 컨텐츠 분야에 적용되어 관심이 증폭되었습니다. 컨텐츠 제작자는 스팀잇에 사진, 영상, 텍스트로 된 콘텐츠를 자유롭게 올리고 업보트(upvote)라고 불리는 추천을 받게되면 그에 상응하는 디지털자산인 스팀을 받습니다. 스팀은 스팀잇 내에서 투표활동에 사용되는 스팀파워로 바꾸거나 스팀달러로 거래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습니다. 스팀잇은 실생활에서 성공적으로 적용된 퍼블릭 블록체인 서비스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2. 디튜브

디튜브는 탈중앙화 유튜브라는 뜻을 가진 탈중앙화 동영상 플랫폼입니다. 디튜브는 스팀 플랫폼을 기반의 IPFS(Inter-Plantary File System)을 통해 P2P간 파일을 공유하는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현하였습니다. IPFS는 모든 컴퓨터를 동일한 파일 시스템으로 연결할 수 있는 P2P 분산 파일 시스템입니다. 파일을 여러 노드에 나눠 암호화 및 저장하며 필요한 데이터가 있을 경우 파일을 재조합해 제공하는 방식을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IPFS를 사용함으로써 대형 플랫폼의 저장 서버 없이도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디튜브는 스팀잇과 연동되어 컨텐츠 제작자들에게 인센티브가 제공됩니다. 업보트를 많이 받을 수록 인센티브를 더 많이 받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양질의 동영상이 올라올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제작자들에게 인센티브가 돌아가기 때문에 사용자들은 광고 없이 양질의 영상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부적절한 컨텐츠의 경우 다운보트(Downvote)를 통해 스스로 자정되도록 구현되었습니다. 대형 플랫폼 사업자와 같은 운영의 주체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일부 콘텐츠가 유리하게 노출되는 경우가 없어 모두에게 공정한 기회가 제공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3. 우조뮤직

우조뮤직은 이더리움으로 음악을 사고 팔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입니다. 음악가가 직접 노래에 대한 저작권, 라이선스 계약, 사용 권한 등을 업로드할 수 있으며 저작권 및 수익에 관한 모든 사항을 스스로 관리할 수 있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블록체인 기술 특성상 보안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저작권 보호가 제대로 이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음원 시장은 꾸준히 수익 분배 구조에 대한 문제점이 지적되는데, 우조뮤직이 이에 대한 해결책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4. 코닥원

코닥원은 사진 필름 업체인 코닥이 발표한 블록체인 기반 사진 저작권 플랫폼입니다. 코닥원에 사진작가가 사진을 올리면 블록체인에 사진 작가와 사진에 대한 정보들이 저장되며 거래 이후에는 거래 내역도 함께 저장됩니다. 거래 내역을 모두 알 수 있기 때문에 불법 복제 및 위조, 불법 유통의 가능성을 크게 낮추었습니다.


그 외에 블록체인 기반 콘텐츠 서비스로 글로벌 베스트 영화, TV쇼, 라이브 스포츠 컨텐츠에 대한 권리를 사고 팔수 있는 올라이츠, 국내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블록체인 기반 이미지 공유 SNS 피블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