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의 종류
블록체인 네트워크는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자들의 자격 및 권한 등에 따라 크게 퍼블릭, 프라이빗, 컨소시움, 하이브리드 블록체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퍼블릭 블록체인이란?
통상적으로 블록체인이라고 부르는 경우에는 대개 퍼블릭 블록체인을 지칭합니다. 퍼블릭 블록체인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모든 참여자들의 상호 검증을 거치는 블록체인입니다. 별도의 허가나 권한의 부여 없이 모든 거래 참여자가 관리자가 될 수 있고 누구나 블록체인상의 데이터에 접근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모든 참여자의 상호 검증을 거치기 때문에 거래 속도가 느리고 한번 규칙이나 법칙, 규제 등이 정해지면 바꾸기가 매우 어려운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블록 생성에 기여하는 참여자들에게 적절한 보상을 해야 지속적으로 블록체인 유지에 참여하기 때문에, 디지털자산의 발행 및 보상이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 솔라나(SOL) 등의 디지털자산 또한 참여자들에 대한 보상을 지급하기 위해 발행된 블록체인에 해당합니다.
프라이빗 블록체인이란?
프라이빗 블록체인은 승인 받은 노드만이 트랜잭션을 검증하고 승인할 수 있는 블록체인을 의미합니다. 폐쇄형 블록체인 또는 허가형 블록체인이라고도 불리우며, 거래 내역이나 수행 내역들이 외부에 공유되지 않고 추적이 불가능합니다. 거래 내역 접근은 허용 받은 노드만이 가능하기 때문에 퍼블릭 블록체인보다 거래 속도가 빠르고 의사 결정이 신속하게 이뤄져 기존에 정해진 규칙이나 시스템 등을 유연하게 바꿀 수 있습니다.
하지만 퍼블릭 블록체인에 비해 신뢰성이 낮은 것이 단점입니다. 승인받은 특정 노드들만이 거래의 검증 및 승인에 관여하기 때문에, 일부 노드들의 합의만으로도 프라이빗 블록체인상에 기록되는 데이터의 변경이 용이하며, 외부에서 퍼블릭 블록체인에 비해 프라이빗 블록체인을 신뢰하기 어렵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블록의 거래 내역을 해시 함수로 만들고 퍼블릭 블록체인에 저장하는 앵커링 방식 등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기업 내부에서 사용할 목적으로 주로 개발되며, 대표적인 프라이빗 블록체인으로는 IBM Fabric이나 R3 Corda 등이 있습니다.
컨소시엄 블록체인이란?
컨소시엄 블록체인은 컨소시엄에 참여한 노드들만이 참여할 수 있는 프라이빗 블록체인의 일종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컨소시엄 블록체인은 여러 기관이 하나의 컨소시엄을 만들어 참여하여 프라이빗 블록체인보다 공정성 및 확장성이 넓은 것이 특징입니다.
네트워크에서 허가된 여러 참여자가 구성하여 블록을 생성할 수 있고 참여자들의 합의에 따라 규칙이나 법칙을 바꿀 수 있습니다. 프라이빗 블록체인과 마찬가지로 허가받은 노드만 접근 가능하기 때문에 네트워크의 확장이 쉬우며 거래 속도가 빠른 것이 특징입니다.
하이브리드 블록체인이란?
하이브리드 블록체인이란 퍼블릭 블록체인과 프라이빗 블록체인이 연결된 블록체인을 의미합니다. 하이브리드 블록체인에서 발생하는 모든 거래는 비공개로 할 수 있으며 검증이 필요할 경우 거래 내역을 공개할 수도 있습니다. 외부 참여자가 블록체인 내부의 거래내역을 볼 수 없지만 접근 허가를 받으면 블록체인의 활동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사용자의 정보에 대해서는 접근이 불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합의 알고리즘 바로알기] PoS란 무엇인가?
다음 글포크(fork)란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