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L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TVL이란
TVL(Total Value Locked)는 디파이(탈중앙화 금융) 프로젝트 등 블록체인의 스마트 컨트랙트에 예치되어 락업(일정기간 동안 코인을 묶어놓는 것)된 총 자산을 뜻합니다. 다시 말해, 디파이 체인 안에 얼마나 많은 돈이 예치되어 있는지를 측정한 지표입니다.
우리가 흔히 쓰는 은행에서 요구불 계좌에서는 돈을 아무 때나 출금 할 수 있지만, 적금 계좌에서는 계약을 해지하지 않는 이상 돈을 빼지 않는다(락업)는 조건으로 상대적으로 높은 금리를 약속받는 것과 비슷한 개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TVL이 중요한 이유
TVL은 투자자들 사이에서 널리 사용되는 지표 중 하나로, 2021년 블록체인 업계에 DeFi 열풍이 시작되며 중요한 지표로 자리 잡았습니다.
TVL이 증가한다는 의미는 예치(락업)되는 코인의 증가를 뜻하는데요. 이를 다시 말하면, 시장에 유통 가능한 코인의 수가 줄어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코인 공급이 줄어드면 가격이 올라간다는 기대가 있기 때문이죠.
TVL을 지표로 삼아 고려할 때는 절대적인 TVL의 총액뿐만 아니라, 시가총액 대비 TVL의 비율도 중요하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TVL / 시가총액” 비율을 계산하여 그 비율이 높을 수록 TVL이 더 활성화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총 10조 원에 TVL 1조 원을 가지고 있는 블록체인 A와 시총 1조 원과 TVL 5천억 원을 가진 블록체인 B가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단, 총 공급량은 동일함)
절대량으로 따졌을 때 블록체인 A의 TVL은 1조 원으로 블록체인 B의 TVL보다 두 배 더 높지만, 시가총액 대비 TVL 비율을 비교했을 때는 블록체인 A는 10%, 블록체인 B는 50%로, 블록체인 B의 TVL 비율이 훨씬 높습니다. 이는 곧 시장에 공급(판매)될 수 있는 B 코인이 그만큼 더 적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가격이 결정되는 단순한 수요 및 공급 법칙에서 보았을 때 TVL의 증가와 시가총액 대비 높은 TVL 비율은 시장에 공급되는 코인의 판매 압력을 줄이므로 가격 상승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요 및 다른 시장 내외적인 요건도 고려해야 하므로 TVL 증가 및 높은 시총/TVL 비율이 무조건 코인 가격이 상승한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TVL 분석 웹사이트
디지털 자산 업계에서 디파이(탈중앙화 금융) 프로젝트와 관련한 TVL 등 각종 통계를 살피기 위해 가장 흔히 쓰는 사이트로는 디파이라마가 있습니다.
DeFi Llama(https://defillama.com/chains)
각 블록체인의 TVL 및 TVL 비율, DeFi 프로젝트의 수 등 확인 가능
[디지털자산 용어.Zip] STO
다음 글이더리움 백서 톺아보기 - 6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