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i 종류 및 특징
스마트 컨트랙트를 활용한 탈중앙화된 금융 플랫폼, 디파이(DeFi)의 장점은 모든 거래내역과 자금의 상황이 실시간으로 공개된다는 것입니다.
<출처: https://defillama.com/>
위 차트에 나와 있는 TLV(Total Value Locked)는 모든 DeFi 스마트 컨트랙트 플랫폼에 예치되어 있는 자산 규모의 총합계 금액을 말합니다. 62빌리언 달러이므로 한화로는 약 70조 원 정도 되는 자금이 현재 DeFi에 존재한다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탈중앙화 거래소(DEX, Decentralized Exchange)
DEX는 투자자가 중개자 없이 디지털자산을 스마트 컨트랙트에서 거래할 수 있는 곳입니다. 즉, 중앙화된 거래소를 통해 거래하는 것이 아니라 코드로 만들어진 스마트 컨트랙트에서 자동으로 자산을 교환하거나 거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출처: https://defillama.com/protocols/Dexes>
대표적인 DEX에는 커브(Curve), 유니스왑(Uniswap), 팬케이크스왑(PancakeSwap), 발
랜서(Balancer), 썬(SUN) 등이 있습니다.
- Curve : 이더리움을 비롯한 대부분의 자산들이 교환 가능
- Uniswap : 1세대 탈중앙화 거래소
- PancakeSwap : 바이낸스 체인 계열의 토큰 교환가능
- Balancer : 기존의 Dex에서 업그레이드된 버전 제공
- SUN : 트론계열의 대표적인 탈중앙화 거래소
대출 플랫폼(Lending)
Lending은 대출 DeFi입니다. 쉽게 말해 사용자가 보유한 디지털자산을 예치하고 대출을 해주는 플랫폼입니다.
<출처: https://defillama.com/protocols/Lending>
대표적인 Lending Defi는 아베(AAVE), 저스트랜드(JustLend), 컴파운드(Compound), 비너스(Venus), 스시스왑 카시(Sushiswap kashi)가 있습니다.
- AAVE : 다양한 메인넷 체인 지원
- JustLend : 트론 체인 지원
- Compound :이더리움 계열의 체인 지원
- Venus : 바이낸스 체인 지원
- Sushiswap kashi : 다양한 체인 지원
브릿지(Bridge)
Bridge는 서로 다른 체인 간에 자산을 이동할 수 있게 도와주는 스마트 컨트랙트입니다.
<출처: https://defillama.com/protocols/Bridge>
대표적인 브릿지는 이더리움 계열의 WBTC로, 비트코인을 이더리움 체인으로 이동할 수 있는데요. 비트코인에서 비트코인의 자산을 동결하고 이더리움 체인에서 스마트 컨트랙트를 활용하여 WBTC라는 토큰으로 발행합니다. 이더리움 체인에서 비트코인으로 이동할 때는 그 반대로 동작합니다.
다른 모든 브릿지들도 이와 유사한 방식으로 동작하며, 트론체인의 저스트크립토스(JustCryptos), 멀티체인(MultiChain), hBTC, 포탈(Portal)등이 대표적입니다.
부채담보 포지션(CDP, Collateralized Debt Position)
CDP는 대출의 한 종류로 디지털자산을 담보로 하여 스테이블코인을 만들고 유지하고 관리합니다.
<출처: https://defillama.com/protocols/CDP>
가장 대표적인 CDP는 메이커다오(MakerDAO)로 이더리움 기반의 스테이블코인인 다이(DAI)를 만들어 유지하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이더리움을 MakerDAO 스마트 컨트랙트에 맡기면, 그 담보를 기반으로 하여 DAI를 발행하고 1$와 유지시키는 것입니다.
MakerDAO의 DAI 이외에도 저스트스테이블(JustStables)에서 발행한 USDJ가 있습니다.
리퀴드 스테이킹(Liquid Staking)
Liquid Staking은 PoS(Proof of Stake, 지분증명 방식) 합의 알고리즘의 스테이킹된 자산의 유동성 제한을 해결하기 위해서 탄생하였습니다.
기본적으로 PoS 합의 알고리즘에서 스테이킹된 자산은 락업(Lock-Up) 기간 동안 자산을 활용할 수 없습니다. 반면에 Liquid staking은 스테이킹된 자산과 동일한 효과를 주면서 Liquid Staking으로 발행된 자산을 활용하여 탈중앙화된 거래소에 유동성을 제공하거나 필요한 경우 즉각적으로 거래소에서 교환할 수 있습니다.
<출처: https://defillama.com/protocols/Liquid%20Staking>
대표적인 Liquid staking으로는 이더리움의 리도(Lido)가 있습니다. Lido에 스테이킹을 하면 에스티이더(stETH)가 발행되고, 이 stETH를 락업기간 없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커넥팅랩] 해운 물류 분야에 적용되는 블록체인
다음 글블록체인 트릴레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