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가스는 무엇이고, 어떻게 계산할까?

초급5분 소요2026-01-06

이더리움(ETH)이나 ERC-20 토큰을 전송할 때, 혹은 탈중앙화 거래소(DEX)를 이용할 때 예기치 않게 높은 수수료 때문에 당황한 경험이 한 번쯤 있으실 것입니다. 블록체인 네트워크 수수료는 은행 송금 수수료와 달리 거래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독특한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간혹 트랜잭션이 비정상적으로 몰리는 시기에는 1회 전송에 몇 만원씩 수수료가 들기도 합니다. 


이더리움 네트워크 수수료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가스(Gas)'라는 개념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내연기관 자동차가 움직이는 과정에서 휘발유를 소비하듯, 이더리움 네트워크는 멈추지 않고 작동하기 위해 가스를 필요로 합니다. 

본 이미지는 생성형 AI를 이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원동력, 가스의 정의


가스(Gas)란 이더리움 네트워크상에서 특정 작업(트랜잭션 실행, 스마트 컨트랙트 작동 등)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연산 능력을 측정하는 단위입니다. 이더리움 네트워크는 검증인(Validator)들에게 이 연산을 맡기고, 이것을 가스로 측정해서 그에 상응하는 보상을 지급합니다. 


우리가 흔히 '가스비(Gas Price)'라고 부르는 것은 엄밀히 말하면 '가스' 그 자체가 아니라, 그 가스를 지불하기 위해 사용하는 이더리움(ETH)의 양을 의미합니다. 중요한 포인트는 가스는 연산량(사용량)이고, 가스비는 그 연산량에 가격을 곱해 산출되는 실제 비용이라는 점입니다.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복잡한 작업을 하려고 할 수록 더 많은 가스가 필요합니다. 단순히 ETH를 A 지갑에서 B 지갑으로 보내는 작업은 표준적으로 2만1000 가스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유니스왑 같은 탈중앙화거래소(DEX)에서 토큰을 교환하거나 NFT를 발행(mint)하는 작업은 스마트 컨트랙트가 다양한 상태 변경과 연산을 수행하므로 가스 사용량이 크게 늘어납니다. 단일 전송보다는 스마트 컨트랙트를 사용할 때 수수료가 높아지는 경향이 나타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가스비를 계산하는 방법


가스비 계산 방식은 이더리움 초기부터 몇 년 동안에는 단순 경매 방식으로 이뤄졌습니다. 하지만 2021년 런던 하드포크에서 이더리움 제안 'EIP-1559'가 채택되면서 기본 수수료(Base fee)와 우선 수수료(Priority fee, 팁)로 나뉘어 보다 예측 가능한 형태가 되었습니다. 


먼저 기본 수수료는 네트워크 혼잡도에 따라 프로토콜이 자동으로 조정하는 최소 단가를 말합니다. 네트워크가 붐빌수록 올라가고, 한산하면 내려갑니다. 그리고 이 기본 수수료로 지불된 ETH는 차후 소각되어 유통에서 제거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우선 수수료는 검증인에게 지급되는 추가 인센티브입니다. 일종의 팁이라고 할 수 있죠. 같은 조건이라면 팁이 더 큰 트랜잭션이 더 빨리 포함될 가능성이 커집니다. 네트워크가 매우 혼잡할 때 기본 수수료만 내는 트랜잭션은 유효하더라도 포함 우선순위가 떨어질 수 있어, 급한 거래일수록 팁을 더 주게 됩니다. 


각각의 요소들을 살펴봤는데요, 현재 이더리움의 가스비는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됩니다. 


전체 가스비 = 실제 사용된 가스량(Gas used) × ((기본 수수료(Base Fee) + 우선 수수료(Priority Fee)) 


여기서 핵심은 “가스 한도(Gas limit)”가 아니라 “실제 사용된 가스량”이 곱해진다는 점입니다. 가스 한도는 사용자가 트랜잭션에 대해 “최대 얼마까지 가스를 쓰도록 허용할지” 걸어두는 상한선이고, 실제 비용은 그 한도 내에서 실제로 소비된 가스량 기준으로 정산됩니다. 가스의 단위는 주로 'Gwei(기가웨이)'를 사용하며, 1 Gwei는 0.000000001 ETH입니다.

본 이미지는 생성형 AI를 이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정리하면, 여러분이 체감하는 최종 수수료는 다음 세 가지로 결정됩니다.


1. 네트워크 사용량이 많은 시기일수록 증가

2. 내 거래를 빨리 처리시키고 싶을수록 증가

3. 복잡한 스마트 컨트랙트를 실행시킬수록 증가


간혹 높은 가스비를 부담해야 할 때는 짜증이 날 수 있겠지만 가스는 이더리움 네트워크를 마비시키려는 스팸 공격이나 디도스 공격을 방지하는 역할도 합니다. 이더리움에서 발생하는 모든 동작에는 비용이 필요하고, 이 비용들이 모여 결국 이더리움의 가치를 지켜주는 셈입니다. 대표적인 이더리움 블록체인 탐색기인 이더스캔(Etherscan)에서는 이더리움 가스 트래커 페이지를 운영 중입니다. 실시간 가스비가 궁금하신 분은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본 콘텐츠는 디지털 자산과 관련한 동향 및 일반적인 교육 자료를 제공할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이는 투자 권유 또는 특정 디지털 자산의 매수·매도를 추천하기 위한 것이 아니며, 어떠한 경우에도 투자판단의 근거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본 콘텐츠를 이용한 투자 결과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