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백서 톺아보기 - 8편
애플리케이션
기본적으로 이더리움을 이용하여 총 세 가지 카테고리의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할 수 있다. 첫 번째 카테고리는 돈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컨트랙트를 계약참여자들로 하여금 보다 강력하게 설정-관리하게끔 하는 금융 애플리케이션이다. 이의 예는 하위화폐(=유로/달러 등의 상위화폐와 환율이 연동된 화폐를 지칭), 파생상품, 헤지 컨트랙트, 예금용 전자지갑, 유언장 그리고 최종적으로는 전면적인 고용계약 수준의 것들까지 포함한다.
두 번째 카테고리는 준(準)금융 애플리케이션이다. 금전이 관여되어 있지만, 상당 부분 비(非)화폐적인 면이 존재하는 계약을 위한 애플리케이션이 이에 해당한다. 이의 좋은 예로는 어려운 연산 문제의 솔루션을 제공할 시 자동으로 포상금이 지급되는 계약이다. 마지막으로 온라인 투표와 분권형(分權形) 거버넌스(Governance)와 같이 금융과 관련성이 아예 없는 애플리케이션이 있다.
- 이더리움 백서 중-
이더리움의 가장 큰 특징으로 알려진 것은 스마트 컨트랙트입니다. 이 스마트 컨트랙트는 크게 금융, 준금융, 분권형 거버넌스 관련 스마트 컨트랙트로 크게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더리움 백서에서 소개하고 있는 스마트 컨트랙트의 큰 주제들을 살펴보면서 스마트 컨트랙트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적용되고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
1) 토큰시스템(Token System)
블록체인 토큰시스템(On-blockchain token system)은 미화/금 등과 연동된 하위화폐, 주식과 스마트자산(Smart Property: 비트코인의 블록체인상에서 소유권이 컨트롤/관리되는 자산), 위조불가능한(secure unforgeable) 쿠폰 그리고 통상적인 가치와 연결되어 있지 않은 기타 토큰시스템(예, 인센티브 부여를 위한 포인트제도)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의 거래시스템을 네트워크상에서 구현하게끔 해주는 애플리케이션들을 갖고 있다.
- 이더리움 백서 중-
이더리움이 가장 큰 인기를 얻었던 이유는 바로 토큰시스템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ERC-20토큰으로 알려져 있는데, 디지털자산 시장 활성화를 가져오게 된 결정적인 계기가 이더리움의 ERC-20토큰 시스템 때문입니다. 이더리움은 ERC-20토큰을 누구나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는 최적의 개발환경과 인프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 금융 파생상품(Financial derivatives)
파생상품은 스마트 컨트랙트의 가장 일반적인 애플리케이션이며, 코드로 실행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한 형태의 애플리케이션 중 하나다.
- 이더리움 백서 중-
금융시장에서는 다양한 파생상품이 존재합니다. 이더리움은 스마트 컨트랙트를 활용해서 코드로 간단하게 파생상품을 구현할 수 있고 구현된 파생상품은 실제 금융서비스보다 더 혁신적인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파생상품은 기존 금융서비스의 파생상품보다 더 빠르고 저렴하게 구현해서 서비스할 수 있는 특징도 있습니다.
3) 신원조회/평판시스템(Identity and Reputation Systems)
한번 기록되면 그 누구도 수정할 수 없는 블록체인의 특성을 활용하여 이더리움에서는 쉽고 간단하게 신원조회, 평판 시스템 등을 스마트 컨트랙트로 구현하고 서비스할 수 있습니다.
4) 분산형 파일저장소(Decentralized File Storage)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활용하여 기존의 파일저장소를 개선한 형태인 분산형 파일저장소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분산형 파일저장소의 특징은 각 개인이 사용하고 있는 PC의 파일저장소(HDD)의 남는 공간을 대여해주고, 대여한 공간에 대한 대가로 사용료를 지불받는 분산형 파일저장소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5) 탈중앙화된 자율조직(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
탈중앙화된 자율조직의 기본적인 개념은 특정한 집합의 구성원 또는 주주들을 가진 가상 독립체(virtual entity)가 필요한 수만큼의 구성원의 동의하에(예, 67% 다수) 조직자금운용 권한 및 코드 변경 권한을 갖는다는 것이다.
- 이더리움 백서 중-
최근 들어 많이 주목받고 있는 것이 탈중앙화된 자율조직, DAO로 불리는 스마트 컨트랙트입니다. 이는 기존 주식회사에서 조금 발전된 형태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탈중화된 자율조직의 가장 큰 특징은 스마트 컨트랙트 코드에 자금이 있고, 이 자금을 코드에 의해서 실행하고 분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코드에 의해서 실행되고 분배되는 규칙은 해당 자금을 보유하고 있는 주주들의 투표권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즉 기존 주식회사에서 주주들이 어떠한 결정을 할 때 주식의 보유량이 큰 힘을 발휘하는 것은 동일하지만 그 실행에 있어서 스마트 컨트랙트 코드에 의해서 실행되고 자금의 분배 과정이 모두 블록체인에 기록되므로 조금 더 투명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6) 추가적인 애플리케이션
예금용 전자지갑을 통해서 조금 더 안전하게 자산을 관리하거나 다양한 관련자에 의해서 출금 권한을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작물보험 등의 파생상품 개발에도 스마트 컨트랙트는 잘 활용될 수 있습니다. 탈중앙화된 데이터 피드를 통해서 데이터 참여자들이 공정하게 보상을 받는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멀티시그 공탁계좌는 회사나 어떤 조직의 자금을 안전하게 보관하고 사용할 수 있는 기술적 기반을 제공합니다. 현재의 클라우딩 컴퓨팅 시스템보다 더 발전된 형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더리움에서 제공하는 EVM 환경에서 더 다양한 형태의 클라우딩 컴퓨팅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예측시장과 탈중앙화된 마켓을 구현하여 불필요한 제3자의 간섭과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정리하기
- 이더리움 애플리케이션은 블록체인 기반의 스마트 컨트랙트를 활용하여 기존의 금융서비스를 혁신하고 다양한 산업환경에서 이를 활용하여 기존에 없었던 새로운 생태계를 창조할 수 있는 기초적인 기술기반을 제공하고 있다.
- 이더리움 애플리케이션의 활용 그리고 대중화 부분에서 미흡한 부분이 많지만, 궁극적으로는 스마트 컨트랙트를 활용한 혁신적인 서비스들이 미래에 많이 출시될 것이다.
이더리움 백서 톺아보기 - 7편
다음 글이더리움 백서 톺아보기 - 9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