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넥스트 로드맵 'The Surge'

by 투자자보호센터조회 3772024-10-22

‘The Surge’의 주요 목표는?

24년 10월 17일, 비탈릭 부테린은 이더리움 로드맵의 다음 단계인 ‘The Surge’에 대한 주요 목표를 공개했다. 이더리움 로드맵은 이더리움의 단기 및 향후 계획을 담고 있는 업그레이드 계획으로 2022년 9월에 합의 메커니즘을 작업증명(PoW)에서 지분증명(PoS)으로 전환하는 첫 번째 로드맵 ‘The Merge’ 업그레이드를 완료했다. ‘The Surge’는 The Merge 이후 로드맵 상 두 번째 업그레이드이며, 초당 10만 건의 트랜잭션 처리(TPS)를 목표로 한다. 다만 구체적인 일정은 아직 공개되지 않은 상황이다. 



이더리움 주요 로드맵 살펴보기

트릴레마는 세 가지 목표 가운데 두 가지 목표는 동시에 해결할 수 있지만, 세 가지 목표를 한꺼번에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의미하며, 블록체인 트릴레마는 탈중앙화(Decentralization), 보안성(Security), 확장성(Scalability)이라는 블록체인 세 가지 근본가치를 동시에 달성하기 매우 어려움을 뜻한다. 확장성은 블록체인이 얼마나 많은 트랜잭션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지, 탈중앙화는 특정 집단이 아닌 서로 다른 개별 참여자들이 합의를 통해 네트워크를 운영 및 관리할 수 있는지, 보안성은 네트워크에 대한 공격으로부터 블록체인에 기록된 정보 및 자산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는지를 의미한다. 대부분의 블록체인은 위 세 가지 요소 중 1~2가지를 해결하고 있지만, 3가지 요소를 모두 완벽하게 해결한 블록체인은 존재하지 않으며, 이더리움은 특정 문제들을 해결하는 일련의 로드맵 마련을 통해 궁극적으로 이러한 트릴레마를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더리움 주요 로드맵

① The Merge(완료): 2022년 9월에 완료되었으며, 이더리움의 합의 메커니즘을 PoW에서 PoS로 전환

② The Surge: 네트워크 확장성과 거래 속도를 개선해 초당 100,000건의 트랜잭션 달성이 목표

③ The Scourge: MEV(Maximal Extractable Value)와 유동성 풀의 중앙화 위험을 해결

④ The Verge: 블록 검증 효율성을 향상해 네트워크 확장성 개선

⑤ The Purge: 프로토콜의 단순화, 기술 부채 및 네트워크 참여 비용 제거

⑥ The Splurge: 생태계 혁신을 촉진하기 위한 모든 작업



롤업 중심의 The Surge

The Surge의 주요 목표는 레이어1과 레이어2의 초당 10만 트랜잭션 수 달성과 함께 레이어1 탈중앙화 및 안정성 유지, 레이어2의 이더리움 핵심 속성 계승, 레이어2간 상호 운용성 최대화 등도 포함되어 있다. 트릴레마 극복을 위해 다양한 시도들이 이어지는 가운데 2024년 5월 롤업 수수료를 절감하는 덴쿤 업그레이드를 시행하는 등 현재 이더리움은 ‘롤업’ 중심의 확장 전략을 택하고 있다. 비탈릭 부테린은 The Surge의 주요 목표 달성을 위해 롤업을 중심으로 다양한 해결책들을 강조하고 있으며, 그 중 데이터 가용성 샘플링(DAS)은 전체 데이터를 다운받지 않고, 무작위로 샘플링을 하여 데이터 가용성을 확인하는 방법으로 16MB의 대역폭 설정 시 롤업과 맞물려 58,000 TPS 달성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소비자 결제 등 대용량 처리가 필요할 경우 데이터 가용성 샘플링과 함께 ‘플라즈마’가 강조된다. 플라즈마는 여러 계층의 사이드 체인 생성을 통해 연산을 처리하는 방식으로 하위 체인에서는 거래를 처리, 최상위 체인에는 거래 내역을 기록하는 구조가 특징이다. 다양한 목적을 위해 만들어진 사이드 체인은 독자적이고, 병렬적인 연산을 수행해 네트워크 확장성 향상에 기여가 가능하다. 비탈릭 부테린에 따르면 플라즈마와 롤업의 하이브리드 구조를 통해 이론적으로 최대 266,667 TPS 도달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2025년 초 진행될 펙트라 업그레이드

The Surge가 제시하는 10만 TPS 달성을 위해서는 수많은 업그레이드가 동반되어야 한다. 이더리움은 2024년 5월 덴쿤 업그레이드를 통해 롤업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인 블롭(blob)을 도입하고, 롤업의 비용을 낮추는 시도를 진행했다. 다음 이더리움의 주요 업그레이드는 실행 레이어 업그레이드인 프라하(Prague)와 합의 레이어 업그레이드인 일렉트라(Electra)가 합쳐진 펙트라 업그레이드로 2025년 초에 실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펙트라 업그레이드는 11개의 이더리움 표준개선제안(EIP)으로 구성된 대규모 업그레이드로 효율적인 스테이킹, 간소화된 스마트 컨트랙트 배포, 레이어1과 레이어2 상호작용 개선 등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스테이킹의 경우 한도를 최소 32 ETH에서 최대 2,048 ETH까지 늘려 스테이커들이 더 많은 보상을 받을 기회를 제공하며, 더욱 많은 자금 유입을 통해 네트워크 보안 및 안정성 강화를 목표로 한다. 또한 32 ETH마다 추가되는 밸리데이터 생성 과정이 간소화되면서 네트워트의 효율성 개선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스테이킹 뿐만 아니라 펙트라 업그레이드에 포함된 EIP-7594는 레이어2 최적화를 위한 데이터 가용성 샘플링(DAS) 매커니즘을 도입해 정보 용량을 축소하는 등 점진적인 개선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